[2020수시] 전문대학 ‘4차산업 유망학과’ 로봇전공 7개학과 299명 모집

[2020수시] 전문대학 ‘4차산업 유망학과’ 로봇전공 7개학과 299명 모집

2019 충원율 97.7%.. 전년대비 ‘대폭 상승’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전문대학 수시1차마감을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 아직 학과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로봇관련 전공에도 주목할 만하다. 로봇전공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선 이후 떠오르는 분야인 만큼 전망도 긍정적이다.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산업수요가 많을수록 취업 활로가 넓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로봇전공은 빼놓을 수 없는 학과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2019전문대학 입시결과에 따르면 로봇전공의 충원율이 전년 82.8%에서 97.7%로 대폭 상승했다. 여타 상위권 전공 중에서도 상승폭이 가장 컸다. 그만큼 학생들의 관심이 높았다는 의미다. 

전문대학 로봇 관련 전공은 강원도립대 로봇스마트팩토리, 김포대 로봇자동화, 동양미래대 로봇공학, 마산대 드론로봇공학, 부천대 자동화로봇, 여주대 지능로봇, 전주비전대 자동화로봇 등 7개학과다. 정원내 기준 수시에서 299명을 모집한다. 

전문대학은 4년제대학의 수시지원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지원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 단 일반대 전문대학 관계없이 수시에서 1개대학이라도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수시1차 접수가 27일 마무리된 후, 2차 접수는 11월6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한다.

입시는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제한이 없지만, 특별전형은 대학이 정하는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구분해 선발하는 전형이다. 일반고 졸업자와 특성화고 졸업자를 분리해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학과선택을 앞두고 고민 중인 수험생이라면, 4차산업혁명시대 유망학과로 떠오른 로봇 관련 전공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전문대학 중 김포대 등 7개대는 로봇 관련 학과를 운영 중이다. /사진=김포대 입학안내 공식블로그

<강원도립대 로봇스마트팩토리 ‘신설’ 24명 모집>
강원도립대 로봇스마트팩토리과는 올해 신설된 학과다. 학과소개에 의하면 로봇융합기술, 스마트팩토리기술, IoT기술이 융합된 4차산업혁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실무 중심의 교육과 특성화된 로봇 스마트팩토리 융합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한다.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로봇기술, 모바일로보틱스, 전기산업기사, 3D프린터 개발 산업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네트워크관리사 등의 자격증과 관련 있다.

2020수시에서는 정원내 기준, 수시1차에서 인문계15명 전문계7명, 2차에서 인문계1명 전문계1명으로 총 24명을 모집한다. 인문계(일반고)전형은 일반고 자율고, 특목고 중 과학계열/외국어계열/국제계열고, 특성화고(종합고)의 보통과, 외국고교, 검정고시 출신이 지원할 수 있다. 전문계(특성화고)전형은 특성화고(보통과 제외), 일반고(종합고)의 특성화(전문계)학과, 특목고 중 예체능계열 및 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 일반(인문계)고교 졸업(예정)자 중 1년이상 직업과정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인문계 전문계 모두 학생부100%다. 비교과 반영 없이 교과100%로 반영한다. 학년별 비중은 3학년이 50%로 가장 높고, 2학년30% 1학년20% 순이다. 3학년 성적은 졸업예정자인 경우 1학기 성적을 반영하며, 졸업자는 1,2학기 모두 반영한다.

<김포대 로봇자동화.. 교과100% 27명>
경기에 소재한 김포대 로봇자동화과는 기계/전기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 제어기술을 습득해 로봇/자동화설비/전기 설비를 개발,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졸업 후 마이크로컴퓨터의 H/W 및 S/W개발 응용업체, 로봇제어 및 개발업체, CAD/CAM분야, 공장자동화 시스템의 운영 및 컨트롤러 개발업체, PLC 제어 응용업체, 공/유압을 이용한 장치 설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정원내 기준, 수시1차에서 일반15명 대학자체기준1명, 2차에서 일반10명 대학자체기준1명으로 총 27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은 고교 유형에 대한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 단 외국계고의 경우 2020수능 수험표를 제출하는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다.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나 법령에 의해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두 지원 가능하다. 

대학자체기준은 동일계, 자격증소지자, 취업경력자, 추천자로 구분된다. 동일계는 특성화(구 전문계)고의 특성화과(구 전문계과) 및 예체능계과 졸업(예정)자, 일반계고에서 2+1, 1년이상의 직업과정(대안) 이수자 및 직업과정 교과목 이수자인 경우, 자격증 소지자는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국가기술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또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 소지자인 경우, 취업경력자는 고교 졸업 후 6개월 이상 산업체에서 근무했거나 근무 중인 근로자 및 사업소득이 있는 자(2개 이상 산업체의 근무기간을 합산해 6개월 이상 되는 경우에도 지원 가능하다. 추천자는 학교장이나 졸업이후 취업을 약정한 기업의 대표가 추천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일반 대학자체기준 모두 학생부성적100%로 선발하며, 최우수학기 1개 전 교과를 100% 반영한다. 

<동양미래대 로봇공학.. 교과90%+출석10% 48명>
서울의 동양미래대 로봇공학과는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된 지능형 로봇산업의 산업체 수요에 맞춰 특성화하기 위해 개설한 학과다. 동양미래대 학과설명에 의하면 “로봇기술은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어 산업체에서 널리 활용되는 핵심기술이므로, 많은 인력수요가 전망되는 로봇 분야 외에도 제어, 자동화분야 등의 산업체에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 자동차의 핵심요소 중 하나인 산업용 로봇과 새롭게 미래산업으로 등장한 지능형 로봇 등을 설계,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로봇의 요소기술, 로봇의 제어와 운용 프로그램,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로봇활용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 양성이 목표다.

정원내 모집인원은 수시1차에서 일반고25명 특성화고5명, 2차에서 일반고15명 특성화고3명으로 총 48명이다. 일반고전형은 일반고 과고 국제고 외고 자율고 종합고(인문계열) 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인문계열) 출신 또는 검정고시 출신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특성화고전형은 예술계고, 특성화고 전문계고 특성화계열특목고(공업/농업/수산/해양),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종합고(전문계열) 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전문계열/상업계열/예술계열) 등에서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교과90%+출석10%다. 교과성적은 전 학년 중 우수2개학기의 환산등급을 반영하는 방식이다. 한 학기에 석차등급이 존재하는 과목수가 4개이상인 학기에 한해 교과성적 반영학기 선택이 가능하다.

<마산대 드론로봇공학 ‘작년 신설’>
마산대 드론로봇공학은 2019학년 신설한 학과다. 창의적 사고와 인성을 바탕으로 드론과 로봇분야의 산업요구에 필요한 드론 및 생산자동화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물류운송, 재난안전, 군사, 수색, 기간산업시설안전점검, 농업분야 등 많은 분야에서 실용화되고 있으며 지능형로봇을 이용한 공장자동화와 생산자동화, 생활주변에 이용되고 있는 감시로봇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드론과 로봇에 관련된 실무적인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학습을 한다. 졸업 후에는 무인기 조종/운용 기술인, 자동 조립 라인 및 산업용 로봇조작 기술인, 자동제어 시스템 유지 정비 기술인 등으로 진출 가능하다.

정원내 모집인원은 수시1차에서 일반과정23명 전문과정4명 비교과5명, 2차에서 일반과정2명 전문과정1명 비교과4명으로 총 39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3학년이 40%로 가장 높다. 1,2학년 각30%로 합산한다.

<부천대 자동화로봇 ‘지능형로봇’ 관련.. 36명 모집>
경기의 부천대 자동화로봇과는 기존 지능로봇과에서 명칭을 변경했다. 지능형 로봇을 운영할 수 있고, 원리를 이해하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산업현장 및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 설계 및 제작 전문기술인력, 로봇 및 자동화 기기 구성에 필요한 요소 부품이나 필요한 기구 등을 설계하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정원내 기준 수시1차에서 일반과정18명 전문과정2명, 2차에서 일반과정14명 전문과정2명으로 총 36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100%다.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졸업예정자는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졸업자는 1학년1학기부터 3학년2학기까지 중에서 최우수 2개학기를 반영한다.

<여주대 지능로봇.. 교과100% 28명 모집>
경기의 여주대 지능로봇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기술인 인공지능, 지능형 로봇, 휴먼인터페이스, 사물인터넷 등을 체계적으로 접근해 창조적인 기술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미래 산업의 중심이 되는 산업용 및 서비스용 지능로봇의 전문적인 설계 및 제작 능력을 갖춘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정원내 기준 수시1차에서 일반18명, 2차에서 일반10명으로 총 28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교과100%다. 교과는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만을 반영한다. 전체과목 평균등급을 활용한다. 학기별 등급산출 과목수가 4과목 이하인 학기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전주비전대 자동차로봇, 학생부60%+면접40%>
전주비전대 자동차로봇과는 자동차와 산업용 로봇의 메카니즘적 구조 설계실무와 다양한 자동차/로봇기계의 메인터넌스 실무 및 제조와 관련된 이론과 실무기술을 겸비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졸업 후 자동차 생신업체,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자동차 A/S업체, 손해보험회사 대물보상팀, 기타 기계 관련 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정원내 기준 수시1차에서 주간76명 야간18명, 2차에서 주간2명 야간1명으로 총 97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60%+면접40%다. 학생부성적은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3학년 성적이 40%로 가장 많고 1,2학년 각30%로 반영한다. 

Let’s block ads! (Wh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