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제2차 정기회의 개최
김포대학교는 18일 김포대학교 글로벌캠퍼스에서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제2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는 지산관학 협력을 통해 김포 미래교육혁신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지역 교육의 발전과 혁신을 위해 지난해 김포대학교가 주관하여 출범한 협의체다. 박진영 김포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대학의 구성원 및 김포문화재단, 김포시청소년재단, 김포교육지원청 및 김포시 교육주체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정기회의는 회의 시작에 앞서 2025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위촉식이 진행됐다.
▲ 김포대학교가 18일 김포대학교 글로벌캠퍼스에서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제2차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박진영 김포대학교 총장(사진 앞줄 중앙)을 비롯한 대학의 구성원들과 2025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5 미래교육혁신위원회는 김현주 김포시의회 의원, 이계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심상연 김포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박영상 김포시청 교육문화국 교육국장, 이상희 김포교육지원청 장학사 및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운영위원회 임원과 학부모회 회장 등 13명으로 구성하고 위촉장을 수여했다.
▲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제2차 정기회의에 앞서 진행된 2025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위촉식에서 박진영 김포대학교 총장(사진 오른쪽)이 이계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사진 왼쪽)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포 미래교육혁신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지산학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사회 공유 및 개방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개인과 지역의 동반성장을 위한 평생교육 △디지털 대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AI교육을 위한 대학의 역할 등을 논의했다.
이상희 김포교육지원청 장학사는 교육이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지역의 자원과 공유하는 모델인 공유학교의 확장으로, 초등 돌봄과 방과후를 통합한 늘봄학교의 김포형 ‘늘바라봄’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현황을 공유했다. 이어 서은영 김포대학교 대외협력센터장은 김포대학교가 늘봄학교 프로그램 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늘봄학교 교육 담당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기획한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후 진행 계획을 공유했다. 특히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와 교육 담당자 등 교육공동체의 높은 관심을 조명하며 2025년 늘봄학교 프로그램의 설계와 고도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포대학교의 경기도 평생배움대학 GCC(Great Gyeonggi Citizen College) 운영 성과가 공유됐다. 김포대학교는 올해 경기도 평생배움대학 수탁기관으로 선정돼 2040 세대를 위한 빛나G 캠퍼스를 운영하고 지난 13일 수료식을 개최한 바 있다.
박해련 김포대학교 평생교육원장은 “이번 경기도 평생배움대학 김포대학교 캠퍼스는 모집인원 총 108명 중 92명의 높은 수료율을 기록했으며 이 중 77명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9명이 취업과 창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는 2024 경기도 평생배움대학 운영 대학 중 가장 높은 성과”라며 취미·교양에 국한된 지역 소규모 평생교육 프로그램과는 달리 김포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앞으로도 실질적인 전문가를 양성하고 개인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차별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AI교육을 위한 대학의 역할도 논의됐다. 박정흠 김포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은 “AI 교육은 4차산업혁명 시대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STEM교육과 연계하여 강조되고 있으며 지역 자원을 활용한 인프라 구축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지역자원 활용에 있어 협력의 허브로서 대학의 역할을 강조했다.
▲ 김포대학교가 18일 김포미래교육혁신위원회 제2차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의제를 논의하고 있다.
박진영 김포대학교 총장은 “내년부터 도입되는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와 연계, 지자체와 대학이 더욱 견고한 지산관학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여 지역과 교육이 함께 성장하는 방향이 중요하다”며 김포시가 표준화된 교육 모델을 수립하며 미래교육을 선도하고 경기도의 미래교육 중심지로 부상하는 김포시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한편 김포대학교는 초중고 및 지역의 평생교육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평생교육 유공기관 경기도지사상과 경기도교육감 표창을 7년간 수상하고 한국무역협회 지식노하우 수출산업 글로벌 교육분야에 선정된 바 있다. 지역 유일의 대학으로서 지산관학 협력을 선도하며 지역 공유 및 개방형 혁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지역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