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전문대학 수시 2차모집을 주목하라”

“2018학년도 전문대학 수시 2차모집을 주목하라”

[전문대 트렌드] 전국 주요 전문대학 수시 2차모집 분석

전문대학, 1차모집 이어 2차모집 실시…11월 7일부터 11월 21일까지 원서 접수

[대학저널 정성민 기자] 2018학년도 수시모집의 마지막 카드가 다가오고 있다. 전문대학이 수시 1차 모집에 이어 수시 2차 모집을 실시하는 것. 특히 전문대학은 수시 지원 횟수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다. 이에 4년제 대학 수시모집과 전문대학 수시 1차모집에 지원한 수험생도 전문대학 수시 2차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대학저널>이 전국 주요 전문대학의 수시 2차모집 주요사항을 소개한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수시 2차모집 인원은 총 636명으로 ▲일반전형(정원내, 시각정보디자인과) 10명 ▲특별전형(정원내) 433명 ▲기회균형 선발을 포함한 정원 외 전형 203명을 모집한다.

3년제 모집학과는 ▲메카트로닉스과 ▲기계자동화과 ▲정밀기계과 ▲전기제어과 ▲컴퓨터모바일융합과 ▲시각정보디자인과 ▲건축인테리어과가 있으며 2년제 모집학과는 ▲금형디자인과 ▲기계설계과 ▲에너지기계설비과 ▲청정환경과 ▲자동차과 ▲전자통신과 ▲산업경영과 ▲경영과 ▲미디어디자인과 ▲사회복지과 ▲아동영어보육과가 있다.

전형 방법을 살펴보면 일반전형(정원내)은 시각정보디자인과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학생부 성적 40%와 실기고사 성적 60%를 반영한다. 정원내 특별전형(일반과정, 전문과정, 지역우선)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고교 1·2학년 전 과목 성적을 100% 반영하며, 출결상황과 창의체험 등은 반영하지 않는다. 또한 정원외 기회균형선발 일환으로 농어촌 출신자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선발하는데 학생부 성적 100%를 반영한다. 북한이탈주민과 전문대학·대학 졸업자는 서류전형만 실시한다. 

경인여자대학교
경인여자대학교는 수시 2차모집을 통해 간호학과(4년), 유아교육과, 항공관광과, 웨딩플래너과 등 25개 학과에서 총 560명을 선발한다. 일반고·특성화고전형 등 정원 내 전형에서 505명을 모집하고 전문대졸 이상·농어촌·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정원 외 전형에서 55명 등을 모집한다. 수시 2차 정원내 전형 모집인원은 전체 1668명의 30%에 해당된다.

2018학년도부터 스마트미디어과는 ‘스마트IT과’로, 차이나비즈니스과는 ‘글로벌비즈니스과’로, 아동미술과와 아동보육과는 각각 ‘아동미술보육과’와 ‘아동건강보육과’로 변경된다. 학과 간 복수지원이나 주·야간 복수지원이 가능하지만 같은 학과의 다른 전형에 복수 지원은 불가하다. 

학생부성적 반영방법도 작년과 달라졌다. 즉 전체 학과가 종전 1~2학년 4개 학기 성적 반영에서 1~3학년 1학기 중 최고 2개 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단 간호학과는 2~3학년 1학기 3개 학기 성적반영에서 1~3학년 1학기 5개 학기 모두 반영으로 변경됐다. 학생부 성적이 낮지만 면접에 자신 있다면 면접 실시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대로 학생부 성적이 안정적이라면 면접이 없는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면접 실시 학과는 금융비즈니스과, 비서행정과, 사회복지과(주), 세무회계과, 스마트IT과, 식품영양과, 아동건강보육과, 패션·문화디자인과, 피부미용과(주), 항공관광과, 호텔&카지노과, I Belle헤어과, KWPPA웨딩플래너과 등 13개 학과이다. 학과별 면접비율은 30~60%이다. 

계원예술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는 ‘상상력과 창의성을 두루 갖춘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해 수시 1차모집과 수시 2차모집에서 선발 학생이 각각 다르다. 즉 수시 1차에서 학생부전형을 통해 학생부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 수시 2차에서 면접을 통해 자신의 끼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 

계원예대의 수시 2차모집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류전형(포트폴리오·수학계획서 60%+면접 40%), 면접전형(수학계획서 20%+면접 80%), 비교과 전형으로 게임미디어과와 애니메이션과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한다. 면접 당일에는 적성검사와 심층면접이 실시되고 산업체 전문가가 심층면접에 참여한다. 

계원예대는 3~4년 전부터 정부의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을 꾸준히 준비, 3년간 총 100억여 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파라다이스홀(지상 7층·지하 1층)이 10월 개관, 창업과 산학협력 플랫폼 구축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계원예대는 수시 1차모집에서 14.25대 1(모집인원 80명, 지원인원 1140명)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김포대학교 
김포대학교는 수시 2차모집에서 ▲한류관광학부 9개 학과 217명 ▲인문사회경영학부 9개 학과 200명 ▲CIT융합학부 8개 학과 151명 등 총 568명(일반전형 511명, 특별전형 57명)을 모집한다.  특히 김포대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모집인원 감소로 경쟁률이 일부 상승하겠지만 성적 반영방법이 1개 학기 반영에서 2개 학기 반영으로 변경, 합격자의 평균 등급이 다소 하락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수험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원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일반전형은 일반고 출신은 물론 특성화고 출신, 검정고시 합격자 등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특별전형은 자격증 소지자, 취업 경력자, 국가보훈대상자 등 지원 자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집요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일부 학과는 동일계 졸업자와 자격증 소지자에게 5~15점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전문대 졸업자와 특성화고졸 재직자로 구분된다. 농어촌전형 및 차상위계층은 수시 1차모집에서 충원되지 않거나 미등록(등록포기)자가 발생할 경우 수시 2차모집이 실시될 예정이다.  

성적 반영방법은 ‘실용음악과’를 제외하고 학생부 100%(400점)가 반영된다. 성적 반영방법 변경에 따라 학생부는 2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중 우수학기 2개 성적을 선택, 반영한다. ‘실용음악과’는 학생부 30%(120점)+실기시험 70%(280점)를 반영한다. 

대림대학교 
대림대학교는 수시 2차모집에서 ▲공학계열 16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8개 학과 ▲예체능계열 1개 학과 ▲자연과학계열 3개 학과 등 총 840명을 모집한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일반과정 졸업자와 전문과정 졸업자로 구분된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우선돌봄차상위 전형으로 선발한다. 스포츠지도과와 항공서비스과는 일반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면접과 실기 실시 학과를 제외한 전체 학과의 학생부 교과 성적반영 방법은 1~2학년 4개 학기 중 최우수 1개 학기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학생부는 교과성적 80%+출석 20%를 적용하며 출석성적 반영은 1~2학년 무단결석+무단(지각+조퇴+결과)/3이다.

지난해와 달리 가산점 제도가 부활됐다. 즉 대림대 수시모집에서 항공서비스과는 올해부터 학생부 1~2학년 영어(군) 내신평균 3등급 이상자에게 내신 취득성적(출석점수 제외)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정시(일반)모집에서는 전체 학과 수능 영어 3등급 이상자에게 취득 성적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또한 면접고사 실시학과가 2017학년도 6개 학과에서 2018학년도에 16개 학과로 확대됐다. 메카트로닉스과를 비롯해 ▲실내디자인과 ▲경영과 ▲항공서비스과 ▲호텔조리과 ▲호텔외식서비스과 ▲건축설비소방과 ▲산업경영과 ▲토목환경과 ▲건축과 ▲전자통신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과 ▲모바일인터넷과 ▲사회복지과 ▲아동문헌정보과 ▲스포츠지도과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항공서비스과와 토목환경과는 학생부 40%, 면접 60%를 반영하며 그 외 면접고사 실시학과는 학생부 60%, 면접 40%를 적용한다. 특히 스포츠지도과가 면접고사를 올해 첫 시행한다. 이에 학생부 30%, 실기고사 50%, 면접고사 20%로 성적반영 비율이 변경됐다. 

삼육보건대학교 
삼육보건대학교는 수시 2차모집에서 179명을 선발한다. 특히 삼육보건대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차모집에 한해 중복지원을 허용했지만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1차와 2차, 나아가 정시모집까지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이에 수험생들은 2개 학과나 2개 전형까지 중복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성적 반영방법은 예년과 같이 고교 2학년 전 과목이 반영된다. 다만 기존에는 이수단위와 석차등급만 반영했지만 2018학년도에는 성취평가도 내신 성적으로 반영된다. 

삼육보건대는 비교과전형으로 ‘해외취업희망자전형’을 실시한다. 내신 성적 등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면접, 출결, 서류전형만 반영된다. 서류전형에는 자기추천, 진로 및 봉사활동, 어학능력, 자격증 등이 포함된다. 내신성적이 아닌 전공 관련 능력과 자질, 가능성이 주로 평가되기 때문에 내신성적이 높지 않아도 도전할 만하다. 단 ‘해외취업희망자전형’은 피부건강관리과, 뷰티헤어과, 의료정보과에 한해 실시된다. 

삼육보건대는 서울 소재 유일의 보건대학이다. 보건대학에 맞게 보건계열 특성화학과들만 갖추고 있다. 특히 삼육보건대는 ‘비전세움학기’라는 특별학기제를 운영,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잘하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서일대학교 
서일대학교는 ▲공학계열 9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8개 학과 ▲예체능계열 7개 학과 ▲자연과학계열 2개 학과 등 수시 2차모집에서 총 771명을 선발한다. 수시 2차모집은 정원 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구분된다. 일반전형은 지원자격에 제한이 없고 실기고사 실시학과(연극영화학과, 레저스포츠학과)가 대상이다. 특별전형은 일반과정 졸업자와 전문과정 졸업자로 나눠진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전문대졸이상자로 구분·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2학년 전체 교과목 성적으로 산출된다. 단 개인별 평가가 곤란한 교과목 중 학생부에 석차(석차등급)가 없거나 이수단위, 이수자수가 없는 교과목은 제외된다. 또한 성취평가제가 적용되는 특성화고 전문교과의 경우 성취도(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이수자수)를 활용, z점수를 산출한 뒤 과목별 석차 등급으로 환산·적용한다.

성적 반영방법은 실기학과를 제외하고 학생부 100%가 반영된다. 연극영화학과와 레저스포츠학과는 일반전형, 대학자체전형, 농어촌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전형으로 선발하며 학생부 40%, 실기 60%를 적용한다. 특히 올해부터 간호학과(특별전형, 농어촌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전형)에 한해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반영되므로 수능 성적 발표 이후 최저학력 기준(국어, 영어, 수학, 탐구영역 중 최우수 2개 과목 등급의 합이 8등급 이내) 미달 시 불합격 처리되니 유의해야 한다.  

아주자동차대학 
아주자동차대학은 수시 2차모집에서 138명(정원외 포함)을 모집한다. 정원외 모집은 전문대/대학졸업 이상자, 만학도, 재외국민과 순수외국인을 대상으로 53명을 선발한다. 특히 아주자동차대학은 2018학년도부터 ‘스마트자동차융합기술전공’을 개설,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자동차산업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미래자동차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수시모집 일반/특별전형 성적반영 비율은 ▲학생부 67%, 면접 33%다. 정원외 전형(전문대졸 이상자, 25세 이상 만학도)도 성적반영 비율은 동일하다.

학생부 성적은 전 과목을 반영하며 반영비율은 1학년(전 학기) 30%, 2학년(전 학기) 40%, 3학년(1학기) 30% 비율이다. 면접은 ▲적극성 ▲학습능력 ▲성실성(학생부 출결반영)을 평가하며 구술 면접으로 진행된다. 면접에서는 전공지식보다 전공 공부에 필요한 학습능력과 적극성, 성실성을 주로 평가한다. 자신의 소질과 장점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아주자동차대학 면접고사는 12월 2일과 3일 중 희망일을 선택, 참여하면 된다.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8일이다.

여주대학교 
여주대학교는 수시모집을 통해 27개 모집단위에서 총 2218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특히 여주대 수시모집에서는 일부 학과의 성별 모집인원이 정해져 있다. 즉 국방장비과와 항공정비과는 남학생 68명과 여학생 5명을 모집하며 항공전자통신과는 남학생 38명, 여학생 3명을 모집한다. 특수전과에서는 남학생 26명과 여학생 2명을 모집한다. 치위생과에서는 여학생만 선발한다.

일반전형에서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 특수전과, 항공서비스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학생부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는 학생부 70%+면접 30%를 반영하며 특수전과는 학생부 30%+면접 20%+실기 50%를 반영한다.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60%+면접 40%의 성적을 반영한다. 면접 혹은 실기고사에 결시하면 불합격 처리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는 전체 학과에서 교과성적 70%+출결상황 30%를 반영한다. 면접과 실기고사 실시 학과는 일정을 잘 확인, 불참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항공서비스과의 면접일은 11월 24일이며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항공전자통신과의 면접일은 11월 25일이다. 특수전과 면접과 실기고사도 11월 25일에 진행된다.

용인송담대학교 
용인송담대학교는 2018학년도 전체 모집인원 중 37.3%인 641명을 수시 2차모집에서 선발한다. 일반전형 선발인원은 599명, 추천자 전형 선발인원은 42명이다.

수시 2차모집에서 면접고사 실시 학과는 비서경영과(3년제)(일반전형), 뷰티케어과(추천자전형), 패션스타일리스트과(추천자전형)이다. 면접고사 시작 시간과 대기 장소는 원서접수 마감 후 3일 이내에 용인송담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은 면접고사 시작 시간 10분 전까지 각 학과 지정실에서 대기해야 한다. 복장을 단정히 하고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학생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준비해야 한다. 지원동기, 자기소개, 지원 학과의 기본사항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용인송담대 홈페이지에서 각 학과 안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면접고사에서는 채점위원 2명이 수험생 1~4명 단위를 대상으로 지원동기, 직업관, 표현력, 인성 등을 평가한다. 

용인송담대 수시모집에서는 일부 면접고사 실시 학과를 제외하고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한다. 면접고사 실시 학과는 학생부 교과성적 50%+면접고사 성적 50%를 반영, 선발한다. 학생부 내신 성적은 고교 1학년 1학기에서 3학년 1학기까지 성적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를 반영한다. 학생부에 기재된 전 과목 성적이 반영된다. 

인천재능대학교 
인천재능대학교는 수시 2차모집에서 21개 학과가 총 544명을 모집한다. 전형은 인문계전형, 특성화전형, 체육(야구)특기자전형, 실기전형 등이 실시된다.

정원내 전형 중 면접 혹은 실기 미실시 학과는 내신 100%를 반영하며 2개 학기를 선택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은 졸업예정자의 경우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중 2개 학기를 선택할 수 있다. 졸업자는 전 학기 중 2학기를 선택한다. 교과 요소를 100% 반영하기 때문에 교과 외 다른 요소는 반영되지 않는다. 본인이 선택한 2개 학기 전 과목이 성적에 반영된다. 단, 인문계전형 지원자는 직업과정 학기를 선택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인천재능대 2018학년도 입학전형에서 주의할 점은 첫째, 수시모집 면접 학과가 기존 8개 학과에서 7개 학과로 감소된 것이다. 둘째, 남학생도 항공운항서비스과에 지원할 수 있다. 셋째, 호텔관광과 전공명과 모집인원 비율이 변경됐다. 호텔관광과는 호텔리조트전공과 관광크루즈전공으로 나뉘었으나 2018학년도부터 호텔리조트전공과 관광면세전공으로 변경된다.

면접 실시 학과는 호텔관광과, 항공운항서비스과, 유아교육과, 호텔외식조리과, 한식명품조리과, 레저스포츠과, 체육(야구)특기자전형이며 실기 실시 학과는 실용음악과다. 호텔관광과, 호텔외식조리과, 한식명품조리과는 내신 60%+면접 40%를 반영하며 항공운항서비스과는 내신 40%+면접 60%를 반영한다. 유아교육과는 내신 75%+면접 25%를 반영하고 레저스포츠과 체육(야구)특기자전형은 내신 20%+면접 50%+경기실적 30%를 반영한다. 또한 실용음악과는 내신 20%+실기 80%를 반영한다.

인하공업전문대학 
인하공업전문대학의 2018학년도 수시모집은 지난해에 비해 많은 변화가 있다. 먼저 지난해까지 면접 전형을 치렀던 공업계열과 산업디자인과의 외국어 특기자 전형이 외국어 성적 60% 내신 성적 40%로 바뀌었다. 내신 성적은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성적을 각 3:4:3의 비율로 반영한다. 항공운항과는 2018학년도부터 남학생을 선발하는데 수시모집은 해당되지 않고 정시모집 항공운항과 선발인원에 포함됐다. 

올해 인하공전 야간 모집정원이 대폭 줄었으며 일반과정졸업자·전문과정졸업자 등 고교 유형별로 주간과 야간을 구분, 모집한다. 일반과정졸업자 전형은 수시 2차모집에서 주간은 507명을 모집하고 야간은 56명을 모집한다. 전문과정졸업자 전형은 주간 수시 2차 260명, 야간 수시 2차 27명이다. 특기자전형은 영어(TOEIC), 중국어(HSK), 일본어(JPT)와 대회입상자로 구분된다. 수시 2차 모집인원은 영어 특기자 64명, 중국어 특기자 35명, 일본어 특기자  11명이다. 공업·예능계열은 TOEIC과 JPT 성적이 500점 이상, 사회실무계열은 600점 이상일 때 지원 가능하다. HSK 성적은 4급 이상이면 계열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 대회입상자의 경우 수시 2차에 모집하며 입상내역으로만 총 37명을 선발한다. 정원외 특별전형은 수시 2차와 정시에 진행된다. 정원외 특별전형은 농어촌·수급자·전문대졸 이상·북한이탈주민·재외국민 전형으로 나눠 선발한다. 

출결상황에 따라 가산점도 반영된다. 단 일반과정졸업자·전문과정졸업자·농어촌·수급자 전형만 해당된다. 출결 가산점은 결석일수에 따라 비례적으로 차감되고 학생부 성적 200점 만점의 10% 범위에서 가산점이 부여된다. 면접 실시 학과는 총 6개 학과로 ▲항공운항과 ▲항공경영과 ▲관광경영과 ▲비서과 ▲호텔경영과 ▲패션디자인과다. 면접 실시 학과는 학생부 40%, 면접 60%를 반영한다. 면접 관련 내용은 인하공전 홈페이지의 면접안내영상과 면접연습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한국영상대학교 
한국영상대학교는 수시 2차모집에서 23개과(예체능계열 18개과, 인문사회계열 5개과)가 총 87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특별전형, 정원외 기회균형(농어촌/저소득층), 순수외국인, 전문대/대학졸업 이상자,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등의 모집인원은 입시홈페이지(ipsi.pro.ac.kr)를 참조하면 된다. 수시 2차모집 인원은 수시 1차모집결과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다.

수시모집 일반/특별전형의 성적 반영방법은 만화콘텐츠과, 연기과와 실용음악과는 ‘학생부 40%+실기 50%+출결 5%+봉사 5%’이고 그 외 학과는 ‘학생부 60%+면접 30%+출결 5%+ 봉사 5%’이다. 정원외 전형 중 전문대졸업 이상자는 면접 30%+전적대학 70%를 반영하고  순수외국인은 서류를 100% 반영한다. 기회균형(농어촌/저소득층),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는 학생부 60%+면접 30%+출결 5%+봉사 5%로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1학년 30%, 2학년 70%가 적용된다. 출결성적은 2일 이하, 봉사실적은 55시간 이상이면 만점으로 기준표에 따라 점수가 산출된다.

수시 2차 면접과 실기고사는 11월 25일에 실시된다.  개인별 면접/실기고사 일정과 시간은 원서접수 마감 후 3일 이내 배정된다. 면접고사는 5분 내외의 구술 면접으로 진행되며 ▲인성/품성 ▲언행/예절 ▲적성/학구열 ▲수학계획 등이 평가된다. 실기고사는 만화콘텐츠과, 연기과, 실용음악과가 실시하고 ▲기본기 ▲기술력 ▲표현력 ▲완성도 등이 평가된다. 단 학과별로 실기유형과 방식이 다르다. 즉 만화콘텐츠과는 칸만화와 웹툰 중 1개를 선택, 실시하며 주제는 당일 공개된다. 연기과는 수험생이 준비한 10분 내외 연기와 특기로 진행된다. 실용음악과는 보컬, 기악, 작곡 중 1개를 선택한다. 

Let’s block ads! (Wh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