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평생 친구~ 기타 배워볼까?

알아두면 평생 친구~ 기타 배워볼까?

TV 오디션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면 기타를 배우는 이들이 늘어난다. 누군가는 좋아하는 가수의 곡을 연주하기 위해 또 누군가는 기타라는 악기 자체의 매력에 끌려 늘 인기 있는 악기다.
독학을 해보겠다고 호기롭게 악기만 구입해 놓고 기타 케이스 안에 묵혀두기만 하는 집도 적지 않을 듯한데. 가볍고 이동도 편리해 사귀어 두면 평생 벗이 될 수 있는 기타. 우리 지역 기타 강사들을 만나 기타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 보았다.
 

정발산동 ‘기타집’ 송용호 원장
기타 치며 노래하기 어렵지 않아요

 

Q 기타를 독학으로 배울 수 있을까요?
A 인터넷 사이트 한 곳씩 차례대로 따라해 봐요

요즘은 인터넷에 레슨 자료들이 많죠. 저도 수업 자료로 참고하기도 하는데요. 기타를 독학으로 처음 배우려는 분들은 많은 자료들 중 무엇부터 시작해야할 지 알기 어렵죠. 인터넷으로 독학을 하시려면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것들을 그때그때 찾아서 배우기보다 한 사람이 올린 자료를 처음부터 순서대로 쭉 연습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올리는 분들은 나름의 강의 순서가 있거든요. 그렇게 레슨 자료를 올리는 사람들을 따라 연습하는 과정을 몇 번만 거쳐 보면 나름대로 순서를 정해 연습할 수 있어서 조금이라도 편하게 실력을 키워 가실 수 있을 거예요.

Q 기타를 잘 고르는 법을 알려 주세요
A 어느 정도 등급의 기타를 원하는지부터 정하세요

기타는 사용된 목재에 따라 가격이 달라요. 모두 합판으로 된 기타, 앞판은 솔리드(원목) 나머지는 합판으로 된 기타, 앞판과 뒤판이 모두 솔리드로 된 기타가 있어요. 솔리드 기타가 가장 고가입니다.
기타를 구입할 때는 목재 원산지를 확인하는 게 좋아요. 대체로 입문자들은 저렴한 것을 구입해 연습하다 좋은 기타로 바꾸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가장 저렴한 악기들은 중국산인데 내구성이 좋지 않아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아요. 인도네시아산 중에 합판 목재로 만들어진 기타가 그보다는 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송용호 원장은

백석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기타 전공) 졸업, 밴드 ‘관심’, ‘the 천천히’에서 기타와 보컬, 라이브 세션을 맡았다. 예은뮤직실용음악학원과 PLEDIS 엔터테인먼트, Girl 엔터테인먼트, Analog Composite에서 기타 강사로 활동했다.
 

마두동 ‘에꼴드 기타’김성은 원장
기타는 시간 투자 대비 성취감 좋은 악기

 

Q 클래식 기타와 통기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어쿠스틱 기타인 점은 같지만 세부 구조와 소리가 달라요

두 기타 모두 전자기기가 포함되지 않으며 순수하게 악기의 울림을 전달하는 어쿠스틱 기타라는 점은 같지만 기타 프렛 수나 헤드 머신, 기타 넥의 폭 등 세부 구조에서 다르죠. 기타 줄도 달라 소리도 다릅니다. 클래식 기타는 부드럽고 깊은 음색으로 연주용으로 주로 쓰이고 포크기타는 스틸 현에서 나는 맑고 카랑카랑한 소리와 낭랑한 울림이 길게 유지되죠. 어떤 장르의 음악을 하고 싶은지, 어떤 소리를 더 좋아하는지, 손 모양이 어떤 기타에 어울리는지에 따라 기타 종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요.

Q 얼마나 배워야 기타를 잘 치게 되나요?
A 조급증 버리고 시간 투자해야

다른 악기와 달리 기타는 2~3개월만 배우면 쉽게 가지고 놀 수 있을 거라는 편견이 있어요. 빠른 시간에 기타를 잘 치고 싶다는 기대와 조급증을 버려야 해요. 기타도 기본기와 악전(musical grammar)을 배우는 데 당연히 시간이 걸린답니다. 잘못된 자세로 한두 곡 배워서는 응용을 할 수 없어요. 기초부터 배워야 한답니다.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연주력을 가지려면 열정도 필요하고 시간도 투자해야 해요. 연습양도 많아야 하며 포기하지 않는 의지도 있어야죠. 확실한 것은 다른 악기를 배우는 만큼의 시간을 투자했을 때 훨씬 더 많은 연주 레퍼토리를 가질 수 있으며 어느 악기보다 훨씬 빨리 실력이 발휘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니 압박감과 조급함을 버리고 자신의 성장에만 초점을 맞춰 한 단계씩 차근차근 실력을 늘려 가시는 게 좋아요.


김성은 원장은

한국예술종합학교 기악과 클래식 기타 전공 출신. 원장의 1:1 직강을 통해 클래식 기타 전문 교육 뿐만 아니라, 클래식 기타를 통해 습득된 테크닉을 토대로 어쿠스틱 기타 연주 및 반주법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법을 제시한다.
 

정발산동 홍성윤 강사

 

Q 나이에 상관없이 기타 배울 수 있을까요?
A 학생부터 어른들까지 두루 좋아하는 악기예요
기타를 배우려는 분들은 나이대를 가리지 않고 골고루 있는데요. 레슨 할 때도 어린 학생들은 신곡 차트에 있는 곡을 좋아하고 나이대가 있는 분들은 옛날 노래 위주로 알려드리면 좋아해서 곡 선정할 때 참고하곤 해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기타를 들고 나오는 참가자가 많을 때는 통기타 수강생이 늘어나기도 하죠. 버스커버스커처럼 밴드곡이 유행할 때면 수강생이 일시적으로 늘어나기도 하고요. 방학 기간에는 학생들 위주로 문의가 많아요. 나이에 상관없이 즐기는 악기니까 고민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세요.

Q 잘못된 기타 연주 습관과 해결법을 알려주세요
A 처음부터 자세를 바로 잡는 게 중요해요

가장 대표적인 건 자세 문제예요. 잘못된 자세로 오래 연주하다보면 허리나 목, 팔목에 무리가 갈 수도 있어요. 레슨을 받게 되면 바로잡을 수 있지만 혼자 오랫동안 집중해서 치다 보면 금방 자세가 흐트러지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옆에서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피크를 잡는 방법이나 기타 현을 튕기는 피킹 자세도 중요해요. 초급 과정에서는 괜찮을지라도 나중에 섬세한 연주를 할 때나 빠른 곡을 할 때 잘못된 자세에서 나오는 노이즈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가 나오게 되거든요. 그때 고치려면 이미 굳어진 습관 때문에 고통이 되기도 한답니다.


홍성윤 강사는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졸업, 25사단 사령부 군악대 전역 후 기독음대 출강 및 다수의 개인 레슨과 학교 음악 수업을 진행해 왔다. 서울예술종합학교와 김포대, 국제대 등에 제자를 배출했으며 락페스티벌과 홍대 밴드에서 클럽 공연 중이다.

Let’s block ads! (Why?)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