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 교육허브, 김포대 글로벌케이컬쳐센터
문화중심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 갖춘 창의혁신 인재 양성 목표
대형 뮤직홀·전문 레코딩 스튜디오 등 최고의 기자재와 교육시설 보유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2000년대 초반부터 급성장한 ‘한류’ 관련 산업은 한국의 대중문화의 우수성을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K-POP, K-DRAMA, K-FOOD, K-BEAUTY 등으로 대표되는 K-Culture 관련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파급력과 영향력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중국, 일본 등 기존의 아시아 중심 시장에서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권역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한류의 단일 콘텐츠나 아티스트에 대한 관심에서 콘텐츠 제작 및 교육 관련 시스템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김포대학교(총장 김재복) 글로벌케이컬쳐센터(이하 GKC)는 K-POP, K-FOOD, K-BEAUTY, K-DESIGN, K-MICE 등으로 대표되는 K-Culture의 대표적 분야와 관련된 교육 및 관련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됐다. 글로벌 문화산업시장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사회의 도래를 맞아 문화중심(K-Culture)시대를 이끌어 갈 유망 신산업 분야의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갖춘 미래 문화콘텐츠 창의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K-Culture 전문가 육성 위한 현장중심 교육 진행
GKC는 김포대 특성화 세부 실행계획인 ‘K-TOP(K-Culture, Transworld, Originality, Partnership)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특성화 사업의 실행 주체다.
박진영 글로벌케이컬쳐센터장은 “대학의 인프라와 시스템 확충, 지역 및 산업수요에 부응한 취업 및 1인 창업 지원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창의적인 경제실현과 실질적인 청년실업해소,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GKC는 한류문화 콘텐츠 인프라를 확대하고, 국내·외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K-Culture 교육허브로써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적극 활용해 지역 및 K-Culture 산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GKC는 실제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대형 뮤직홀과 ▲국내에 두 번째로 도입된 최신 AVID PROTOOLS 시스템을 보유한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 ▲최고의 사운드 시스템을 보유한 댄스 스튜디오 ▲최신 iMAC을 보유한 컴퓨터음악 실습실 ▲실제 호텔 시설을 적용한 호텔 실습실과 조리·제과·제빵·바리스타·와인 실습실 ▲전문샵 규모의 뷰티·스킨케어 실습실 ▲최신식 글로벌 기숙사 등 최고의 기자재와 교육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학생들과 수강생은 이런 최고의 시설에서 현재의 트렌드가 반영된 K-Culture 관련 최신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GKC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진은 현직에서 활약하고 있는 K-Culture 전문가로 구성돼 있어 전문가 교수진의 수많은 현장경험과 노하우 전수를 통해 현장중심의 K-Culture 전문가 육성을 위한 심도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GKC 교육 프로그램은 K-POP, K-FOOD, K-BEAUTY, K-DESIGN 등 K-CULTURE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체험형·초급단기형·중급 중기형·고급 장기체류형·융합형·자격증 취득 과정·학사학위 과정까지 다양한 교육 수요자들의 니즈와 목적에 따라 세부적 커리큘럼과 단계별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과정은 영어,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외국어 지원으로 전 세계 교육 수요자들에게 열려있다.
경기 꿈의 대학 강좌 개발 · 운영, 지역문화컨설팅 지원 등
지역 교육 지원 · 지역 문화 발전에도 이바지
GKC는 관련 국내외 기업, 기관, 대학 등과의 교육역량 강화와 연수, 취업약정, 문화교류와 학생교류 등의 업무협약 체결, 공동 프로젝트 수행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해외문화홍보원과 아리랑 TV가 주관한 ‘2018 Hello Mr.K!’ 공연과 연계해 GKC의 K-POP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외국인 유학생들과 GKC 교수진, 글로벌실용무용과 학생들이 K-POP 아이돌 그룹과 함께 실제 대형 공연 무대에 출연해 체험 교육을 통한 한류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이와 더불어 경기도 교육청의 ‘경기 꿈의 대학’ 사업에서 참여 대학과 교육기관 가운데 최대 강좌수인 총 182개의 교육 강좌를 성공적으로 개발·운영해 경기도 고교생 3800여 명이 K-Culture 관련 진로체험 교육을 이수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김포시가 지원하는 ‘2017 지역문화컨설팅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등 지역의 교육 지원 및 지역 문화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박 센터장은 “GKC는 ▲CJ E&M과의 MCN 크리에이터 육성관련 음원제작 사업 ▲㈜한샘과의 현장중심 교육과정 ▲유니버설 뮤직 코리아 제휴사업 ▲울산방송 등 방송국과 협력을 통한 방송용 배경음악 제작사업 ▲㈜엠마와 함께하는 뮤직 크리에이터 육성사업 ▲네이버에서 서비스 중인 ㈜OGQ의 배경음악 제작사업 등 국내 대기업 및 다양한 K-Culture 관련 업체와 적극적인 산학협력을 통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성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외와의 긴밀한 협약 통해 해외 교류도 활발
해외와의 교류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한류 문화 플랫폼 서비스인 호지몬, 동남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GMA Network, 남미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JMP 인터내셔널 등 해외 기업과의 긴밀한 Global Network로 체계적인 글로벌 사업 및 관련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문화산업 관련 각종 협회 등을 통한 중국 시장의 전략적 진출 방안 개발 등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베트남 린탄 그룹이 운영 중인 베트남 현지 대학의 Global K-Culture 관련 교육 시스템과 운영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GKC는 한국무역협회(KITA)의 지식노하우 수출산업 3개 부문 가운데 ‘한류(K-POP)교육 서비스 성공사례’로 선정된 바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발간 코리아 매거진의 한류특집을 통해 전세계 40개국에 우수사례로 소개되는 등 다양한 기관 및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GKC는 Global Network를 통해 단순 교육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사업을 시행해 다양한 성과를 창출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산업 현장 중심의 수요를 순발력 있게 교육에 반영하고, 교육의 결과를 빠르게 산업현장에 제공한다. 이는 사회맞춤형 교육과 일자리 연계가 가능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CJ E&M과 함께 하는 ‘MCN 크리에이터 배경음악 제작사업’의 경우에도 다수의 재학생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특강 개최, 개인 작업 공간 제공 및 기자재 확충 등 적극적인 지원을 했다. 그 결과 학생들은 재학 중에 방송음악 작곡가나 콘텐츠 제작자, 크리에이터 등 전문가로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학생들의 관심과 학업 성취도와 만족도도 매우 높다.
김포대 특성화 계획 실행 주체로서
다양한 사업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운영에 집중할 계획
박 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 삶의 방식, 그 중에서도 기존 교육의 방식은 큰 변화를 맞게 될 것”이라며 “특히 교육의 패러다임은 그야말로 혁명에 가까운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GKC는 이를 위한 계획과 비전으로 기개발된 시스템화와 모듈화된 한류 교육 시스템에 기반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시스템 확대와 K-Culture 교육 시스템의 세계화 및 보편화를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E-LEARNING Contents 개발 등 한류 교육 시스템의 글로벌 스탠다드화(Standardization)를 위한 노력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 등의 산업체 및 기관들과 협력해 K-Culture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 센터장은 “김포시 운양동에 글로벌 캠퍼스를 조성해 디지털 캠퍼스 구축을 통한 인프라 확장과 글로벌 레지던스 프로그램 확대 운영, 글로벌 인턴십 및 해외 취업 지원 확대, In & Out Bound 국제교류 및 산학협력 역량 강화 등 김포대 특성화 계획의 실행 주체로서 다양한 사업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미래 문화콘텐츠 창의혁신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