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냉장고 청소 프로그램 ‘2024 Cheer up! Clean up!’ 시행
김포대학교(총장 박진영)가 위탁 운영하는 김포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송승헌, 이하 ‘센터’)는 지난 8월 한 달 동안 관내 30개소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냉장고 청소 프로그램 ‘2024년 Cheer up! Clean up!’을 시행했다.
‘2024년 Cheer up! Clean up!’ 특화사업은 노후된 냉장고의 수명 연장과 화재 예방에 이바지하기 위해 청소 전문 업체가 어린이 급식소에서 청소하기 어려운 냉장고 외부 후면 기계의 오래된 이물질을 제거하고 소독하는 지원사업이다. 또한 어린이 급식소에서도 직접 냉장고 내부를 청소하고 소독하는 등 조리실 환경을 청결하게 개선하여 어린이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게 돼 매우 유용하고 만족도 높은 사업이라는 평을 받았다.
송승헌 센터장은 “전문적인 청소업체를 통한 냉장고 후면 청소 지원은 어린이 급식소의 위생적인 급식 환경개선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어린이 급식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요자 중심 사업을 다양하게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사업에 참여한 어린이 급식소 관계자는 “생각하지 못했던 노후 냉장고 후면 청소를 통해 화재 예방과 냉장고 온도 조절 기능이 개선되어 감사하며 앞으로도 위생적인 조리환경에 더 신경 쓰겠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센터는 2016년 8월 개소 이래 어린이 급식소 401개소, 어린이 1만여 명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어린이 급식 관리를 지원해 왔으며, 올해 7월부터는 사업을 확장하여 사회복지급식소에도 순회방문 지도 및 컨설팅, 대상별 교육과 맞춤형 식단 및 조리법 등 식생활 정보 제공, 특화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